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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학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 교수학습&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 (3) 수와 연산(고등학교 1학년)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1. 집합의 연산법칙은 벤 다이어그램으로 확인하는 정도로 간단히 다룬다.
  2. '모든', '어떤'을 포함하고 있는 명제는 구체적인 상황을 이용하여 도입할 수 있다.
  3. 명제조건의 뜻은 수학적인 문장을 이해하는 수준에서 간단히 다룬다.
  4. 명제의 증명은 간단한 것만 다룬다.
  5.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이해하게 한다.
  6. 증명을 지도할 때는 직관적인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형식화하게 한다.
  7. 대우를 이용한 증명법과 귀류법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이해하게 한다.
  8. 수학의 여러 내용 영역과 연계하여 집합과 명제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하게 한다.
  9. '원소나열법', '조건제시법', '유한집합', '무한집합', '서로 같다' 용어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다.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

  1. 집합의 개념이나 집합의 포함관계는 개념을 이해하는 수준에서 간단히 평가한다.
  2. 증명 능력을 평가할 때에는 과정 중심 평가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