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적 사고수준
<기본 입장>
확률적 사고는 비확률적 사고, 원시 확률적 사고, 발생 단계의 확률적 사고, 실제적인 확률적 사고라는 네 가지 수준을 거쳐 발달한다. 하지만 네 가지 수준은 반드시 선형적이고, 배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사고 수준>
①비확률적 사고
수학적 판단이 아니라 신념에 근거하여 판단하거나 단일한 결과만을 예측하고 확인한다.
우연 현상이나 무작위 사건에 대해 주목하지 않고, 주목한다해고 잘 이해하지 못한다.
②원시 확률적 사고
판단 전략을 초보적이고 직관적으로 사용하는 수준
과거 경험에 기초하여 판단하고, 우연이나 무작위 사건의 의미를 불완전하게 이해한다.
④발생 단계의 확률적 사고
간단한 문제 상황에서 수학적 확률이나 통계적 확률 개념을 적용하는 단계.
신념과 수학적 모델 간에는 차이가 있음을 인지
확률 교육을 받은 초기 단계에 도달한 수준
④실제적인 확률적 사고
우연에 대한 여러 수학적인 관점(통계적 확률, 수학적 확률 등)의 이해, 그들 사이의 차이점을 알고 적절하게 적용하는 능력을 소유
불확실한 상황에서 판단할 때, 수학적인 확률 개념을 적용하고 그 판단의 전제조건과 제한점도 이해하는 수준
<참고>
쇼네시는 학자들이나 대학원생들조차도 어떤 경우에는 원시 확률적으로 생각하다가 어떤 경우에는 발생 단계의 확률적 사고를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표본공간에 대한 개념 발달
<기본입장>
쇼네시의 연구를 더 발전시켜 확률적 사고 발달 수준을 좀 더 구체화 하였다. 이 수준 역시 반드시 선형적이고 배타적으로 발달하지는 않으며, 한 아동에게서도 개념에 따라 서로 다른 수준이 발견될 수 있다.
확률은 어떤 실험 또는 시행에서 모든 가능한 결과 집합인 표본공간을 구하고, 그 부분집합을 사건으로 할 때, 각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의 크기를 중심으로 논의된다. 동전을 1회 던지는 실험에서 표본공간은 앞면과 뒷면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가장 먼저 알아야하는 것처럼 표본공간에 대한 개념의 발달은 확률에 큰 영향을 준다.
<표본공간의 발달 수준>
개념 수준(1~4) | 각 수준별 판단 준거 |
주관적 사고 | 단순한 사건의 경우를 불완전하게 나열 |
이행기 |
단순한 사건의 모든 경우를 나열 제한적이거나 체계적이지 않은 전략을 사용하여 복합사건의 모든 경우를 나열 |
비형식적 양적 사고 | 부분적으로 전략을 활용하여 복합사건의 모든 경우를 나열 |
수치적 사고 | 둘 또는 세 사건이 복합된 사건의 경우를 전략에 의하여 나열 |
빨간색과 흰색 부분으로 분할된 회전판을 돌릴 때 나올 수 있는 경우를 확인하는 문제를 떠올려보자.
1수준에 있는 학생은 두 가지 색 중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빨간색만 이야기 한다.
2수준에 있는 학생은 두 가지 색을 제대로 이야기 하지만 다양한 상황에서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표본공간을 찾진 못한다.
3수준에 도달한 학생은 두 가지 색이 표본 공간을 이루는 것을 분명하게 찾고, 다른 상황에서도 부분적으로 체계적인 전략을 활용하여 가능한 모든 경우를 정확하게 찾는다.
4수준에 도달한 학생은 두 가지 색을 제대로 이야기할 뿐 아니라, 두 가지색 부분의 넓이가 같지 않기 때문에 가능성이 동등하지는 않음을 파악한다.
<시사점>
확률 교육의 주요 내용 요소에 대해 네 수준을 사전에 설정해보거나,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이 수준에 비추어 이해한다면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데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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