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론의 종류
-귀납추론 : 특수 → 일반
-유비추론 : 특수 → 특수
-연역적 추론 : 일반
○수학 학습 부담 경감을 실현하는 교육과정
① 내용 감축과 연계성 강화
[초등학교]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아르(a) 및 헥타르(ha) 삭제
-정비례와 반비례 중학교로 상향이동(2009개정에서는 5~6학년군에서 정비례와 반비례를 다루었다.)
[중학교]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활용, 도수분포표에서의 자료의 평균 삭제
-원주각의 활용에 대한 부분 삭제
-방정식, 부등식, 함수에 대한 활용 관련 성취기준 약화
-연립일차부등식, 이차함수의 최대 및 최소 고등학교로 상향이동
[고등학교]
-<수학> 부등식의 영역, 미지수가 3개인 연립일차방정식 삭제
-<확률과 통계> 분할, 모비율 삭제
-<기하> 공간벡터 삭제
②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을 통한 평가 가이드라인 제공
-학습부담가중 요인은 내용 자체에도 있지만 평가문항을 통한 난이도 상승에 기인하는 측면도 있다. 학습내용의 범위를 줄이면 보다 심도있는 문항이 출제되는 경향으로 인해 난이도가 상승하여 학습부담가중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각 학년, 영역별로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을 신설하여 교육과정을 벗어난 심화된 내용을 평가하지 않도록 안내한다.
③ 교수학습 방법 개선
-동일한 내용이라도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 체감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다. 조직, 체험, 탐구 활동을 중심으로 교실 수업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각 학년, 영역별로 교수 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을 이전 교육과정보다 더 상세하게 진술하였다.
○반힐레 기하학습 수준 이론
시각적 인식수준 |
기술 분석적 인식수준 |
관계적 추상적 인식수준 |
형식적 연역 수준 |
엄밀한 수학적 수준 |
|
사고의 대상 | 사물 | 도형 | 성질 | 명제 | 논리 |
사고의 수단 | 도형 | 성질 | 명제 | 논리 |
-수단의 대상화 = 한 수준에서의 경험을 정리하는 수단이 경험의 대상으로 의식화되어 그것을 조직화하는 활동이 이루어 지는 것 = 사고의 비약
-관계적 추상적 인식수준
-개념에 대한 추상적 정의 형성
-개념의 성질에 대한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구분
-여러 도형 사이의 관계, 한 도형의 여러 성질 사이의 관계를 이해
-도형의 성질을 위계적으로 분류 가능
-도형 분류를 정당화하기 위해 비형식적 논증을 제시
-연역적 추론은 소규모 또는 국소적으로 파악
-제3수준(관계적 추상적 인식 수준)에서의 관계망 구축은 제4수준(형식적 연역 수준)에서의 연역적 추론의 필연적인 전제 조건
-피아제와 반힐레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나선적 교대작용
-반 힐레의 '수단의 대상화' ≒ 피아제의 '반영적 추상화(내용과 형식의 교대 작용에 의한 반사와 반성의 순환 / 아동의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조정으로부터 일어나는 추상화)'
[차이점]
-반 힐레 : 내용(관계망)이 충분히 형성 되었을 때 더 높은 사고 수준으로 진전하므로 기하에서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은 그 내용에 대한 고유한 지식의 양과 조직화 정도에 달려 있다.
즉, 교수학습 과정이 수준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피아제 : 논리적 조작은 그것이 적용되는 내용과는 독립적으로 발달하며, 이러한 조작을 통해 새로운 수학 지식이 형성된다.
-반 힐레 수준이론을 반영한 증명지도시 유의 사항
: 학생 스스로 증명에 대해 많은 시간을 들여 사고해 보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또한 증명 도입 이전에 학생들의 사고를 제3수준에 이르게 하기 위한 충분한 교수학습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프로이덴탈의 안내된 재발명
: 학습자는 교사의 안내 하에 감정이 이입될 수 있는 현실로부터 수학화 활동에 의해 주관적 의미를 갖는 수학적 내용을 재발명해 나가는 과정을 학습과정에서 반드시 경험하게 해야 한다.
①역사발생적 원리
②형식불역의 원리
③사고 실험
○통계적 사고
: 자료의 변이성이 우리 주변에 그리고 우리가 행동하는 모든 것에 존재하고 있음을 인식하는 사고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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