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학적 계약(didactical contract)
교사와 학생은 각자 수업에서 자신이 수행해야 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알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며, 서로에게 해야 할 수학적 의무가 무엇인지 파악하여야 한다. 브루소는 교수학적 상황에 존재하는 이러한 교사-학생의 상호보완적 관계들을 '교수학적 계약'이라 하였다.
즉, 교사는 가르치고 학생은 배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학적 계약들은 '사고 실험'을 통해서 교사에 의해 예측되고 만들어 질 수 있다.
- 딘즈 효과(Dines Effect)
수업 상황에서 교사에 의해 교수학적 계약이 이행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딘즈가 강조한 놀이는 그 자체가 학습해야 할 수학적 구조를 담고 있기 때문에, 놀이를 통한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능동적 활동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브루소는 상황 속에 학습해야 할 모든 수학적 구조가 담겨있고 학생이 스스로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상황에서는 교사의 교수학적 개입이 이루어질 여지가 없다고 해석하였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교사의 노력이 줄어들게 되고, 스스로 학습할 능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성공률이 낮아질수 있다고 본 것이다.
즉, 딘즈효과는 교사가 자신이 해야 하는 교수학적 의무를 다하지 않아 학생의 학습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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